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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는 꼭 알려주고 싶다!

화상회의 기획회의! 브레인스토밍

by matt. 2020. 12. 28.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많은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브레인스토밍 (브레스트). 브레스트 하는 기업 중에는 텔레 워크 및 위성 사무실 제도를 도입하고 있고, 자유 주소 제도를 이용하고 있거나 하는 기업도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자유로운 위치에서 일하는 '라는 점에 매력을 느끼고있는 기업이 가슴을 한다고 같은 장소에 직원을 모으는 것은 난센스입니다. 온라인으로 가슴을 실시하는 것으로, 보다 자유도가 높은 기획 회의 있게 되는 것은 아닐까요. 
여기에서는 브레스트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과 온라인 브레스트 할 이점에 대해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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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스트의 효과를 높이려면

 

 

브레스트는 브레인 스토밍의 약자이며, 여러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스토밍 하여 새로운 발상이 태어나기를 기대하는 방법입니다. 브레스트의 효과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이만큼 널리 퍼지게 된 것은 일정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해도 좋은 것이 아닐까요. 

"앞으로 브레스트합니다. 새로 배포하는 상품에 대해 아이디어를 내주세요"라고 말씀하셨다로서 적극적으로 말문을 차단할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요? 자신의 아이디어를 호소하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을 입에 댈 수 없거나 의견으로 정리할 수없이 말을 아낀 하거나 해 버리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단지 브레스트 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무엇을? "입니다.

결과를 내기위한 브레스트 방법을 알면 대면에서도 온라인에서도 아이디어 사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브레스트의 효과를 높이기위한 4 가지 추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아이디어를 내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브레스트 할 때는 각 참가자의 적극성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쉽게 발언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있을 때는 사소한 것부터 이야기를 부풀려 말할 수 있는 사람도 어려운고 부담스러운 자리에서 좀처럼 발언할 수 없습니다. 우선 참가자끼리의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게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브레스트에서 잘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 아이스 브레이크를 하거나 진행자가 참가자의 웃음을 인 출하 거나하여 현장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해 갑시다.


또한 막연한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 사정의 틀을 만드는 것도 추천합니다. 어느 정도 조건을 좁히거나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생각하게 하거나 해보십시오.

 

 

2. 결론을 내려고 하지 않는다. 

 

 

브레스트 장애물의 하나로서 "쓸데없는 말을 했다고 생각하면 어쩌나"하는 생각이나 "지금 상황에 부적절 발언은 아닐까"라고 생각하는 불안함이 있습니다.

발언을 부담스러워하지 말고, 어느 것이 낫다고 결론을 내지 않는 것이 더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기 쉽습니다. 또한 참가자 전원이 같이 공유하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3.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게

 

 회의 등의 상황에서 "매력적인 발언을 하고 있다 라고 생각하고 싶다"라고 심리가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은 질 높은 발언보다 더 많은 발언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가자 전원이 '재미있는 것을 말한다 "보다 "많은 발언하는 " 것에 가치가 있다는 공통 인식을 가지게 함으로 결과적으로 양질의 브레스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4. 의문은 없나? 

 

장소의 분위기가 좋아도 아이디어가 나오지 인 거 발언을 활발하게 할 수도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아이디어 내는 방향을 바꾸고 테마에 대한 의문점을 모집해 보는 것이 추천합니다.  


의문이 나온 후에는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주고받습니다. "이렇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문제를 먼저 클리어할 필요가 있다" 등 모호한 의견도 적극적으로 발언해달라고 의견의 전체 량을 늘려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회의에서 브레스트 하는 장점

 

온라인 회의에서 자신의 책상이나 이동 등에서 부담 없이 참가할 수 있기 때문에 '회의'라는 인상을 없애고 더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같은 장소에 모여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체 흐름에 좌우되는 의견을 내기 어렵게 하거나 유사한 의견만 나오게 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의이므로 다른 위치에 있는 동료나 관계자 등 부담 없이 의견을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을 쉽게 모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지금은 여러 가지 도구가 나오고 있어 화이트보드나 스티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상의 화이트보드에 메모를 하여 데이터 공유할 수 있고, 참가자는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발언할 수 있으며, 다음 시간까지 데이터를 그대로 미룰 수 있습니다. 
회의록 등에 발언에 대한 내용을 원시 상태로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은 온라인 회의 특유의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