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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를 구성하는 부품을 살펴보면 프로세서, 칩셋, 마더보드, 메모리, 스토리지, 비디오 카드, 케이스, 전원 공급 장치, 키보드, 마우스 등을 볼 수 있습니다.게임용으로 사운드 카드를 로드할 수 있으며 24시간 서버의 경우 RAID 카드를 로드하여 가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이들 부품의 기본 지식을 설명하지만, 이번에는 PC의 핵심 프로세서가 먼저 설명된다.
CPU 및 프로세서
PC 작동에 없어서는 안 될 것들이 많지만 중앙처리장치(CPU)가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메모리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은 컴퓨터의 두뇌이다.
아키텍처에 따라 프로그램의 동작은 다르지만 주류 PC라면 IA-32(32비트) 또는 AMD64(64비트)라는 명령어 집합을 가진 이른바 x86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오늘날, 구하기 쉬운 x86 프로세서는 CPU뿐만 아니라 고속 주변 장치(예: 메모리 컨트롤러)와 주변 장치(예: 비디오 기능)를 위한 내장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일부 프로세서는 대부
분의 주변 장치를 포함하는 SoC(System on Chip) 범주에 속합니다(그림 1).
PC를 개발 환경으로 준비할 때 컴파일하는 것이 항상 빠르지만, 3초나 2초 안에 컴파일하는 것보다 가격이 두 배나 차이가 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가격 대비 성능 비율 측면에서 전자를 선택하거나 예산이 충분한 경우 더 빠른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C 부품 저장소에 나열된 프로세서에는 가격 외에 일부 정보가 있으므로 무엇을 비교해야 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숫자로 배열된 항목의 비교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더 나은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한 항목은 더 크고 다른 항목은 더 작기 때문에 어떤 항목을 선택하고 어떤 지표를 사용하는지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텔과 AMD는 상위 두 개의 프로세서입니다.
인텔은 업계 거인은 말할 것도 없고, 그것의 시작부터 다양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만들어 왔습니다.
반면 AMD는 CPU 명령 집합과 호환되는 Intel 호환(핀 호환은 아님) 프로세서를 제조합니다.Cyrix 및 Transmeta와 같은 호환 프로세서2016년, AMD 외에는 호환 가능한 제조사가 주요 PC 시장을 위해 칩을 출하한 적이 없으며, VIA는 주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칩을 출하했다.
AMD 프로세서는 게임에 이상적이고 Intel 프로세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강력한 통합 GPU가 특징이지만, Intel은 특정 수준의 성능 이상을 위한 유일한 선택입니다.
프로세서 상표명
Intel과 AMD는 성능에 따라 서로 다른 프로세서 응용 프로그램과 브랜드 이름을 사용합니다.
표:인텔과 AMD의 주된 프로세서의 브랜드 이름
주요 용도 | 인텔 | AMD |
서버, 워크 스테이션용 | Xeon E3,E5,E7 | Opteron |
메인 스트림 | Core i7 | FX |
Core i5 | A10,A8 | |
Core i3 | A6,A4 | |
저가 PC용 | Pentium | Athlon |
Celeron | Sempron | |
저소비 전력 | Atom | E2,E1 |
서버 워크스테이션의 경우 인텔은 제온, AMD는 옵테론이라는 브랜드명으로 코어 i 시리즈와 비슷하지만 소비자를 위한 A6와 A8 시리즈와는 확연히 구분된다.
또한 Core i7과 같은 브랜드 이름이지만 노트북용 프로세서와 데스크톱용 프로세서 간 코어 수, 클럭 수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산이 없거나 가능한 한 낮은 가격을 받으려면 저가 PC용 프로세서를 선택해야 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있다면 메인스트림 프로세서를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현재 제온 E3를 주요 개발 기기로 사용하고 있으며, 아톰에서 컴파일하는 데 약 30초가 걸리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는 데 거의 2분이 걸립니다. 4배 더 빠르다고 생각하느냐, 아니면 1분 30초 더 빠르다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프로세서의 코드 네임과 세대
PC 관련 뉴스 기사를 읽다 보면 새로운 CPU를 도입할 때 코드 이름이 적혀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인텔 제품에는 샌디 브리지, 아이비 브리지, 해스웰, 브로드웰, 스카이레이크가 포함됩니다.
이는 프로세서의 내부 설계 생성을 나타내며, 매우 일반적인 의미에서 코어와 클럭의 수가 같을 때 일반적으로 새로운 것이 더 빠릅니다.프로세서에 내장된 메모리 컨트롤러가 있기 때문에 세대마다 다른 프로세스 규칙(회로 정밀도) 또는 다른 유형의 메모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과거에는 서로 다른 칩셋이 서로 다른 PC를 지원했습니다.
프로세서 생성은 대략적인 모델 번호에서 유추할 수 있습니다.일부 브랜드에서는 새로운 세대를 만들어도 CPU 성능이 크게 개선되지 않았고 GPU 성능도 눈에 띄게 향상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동일한 Core i7의 성능은 세대마다 다릅니다.하지만 조립(자수제작) 부품의 경우 샌디브릿지나 아이비브릿지 같은 구세대 프로세서는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클럭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인가?
PC의 전체 속도는 CPU 클럭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내 작업에 맞는 클럭 수를 선택하고 싶다.기본적으로 동일한 시리즈(예: Intel의 Core i7-6000 시리즈)의 경우 클럭 값이 클수록 속도가 빠릅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세대와 시리즈를 단순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예를 들어, 과거에 펜티엄 4는 3.4GHz로 구동되는 클럭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현재 라인업에서 1.33GHz 미만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파워가 없는 범주로 간주되고 있다.
이는 클럭 수, CPU의 내부 아키텍처, 그에 대응하는 메모리의 종류, 버스 폭, I/O 이외의 코어 수의 차이 때문이다.시계 수 외에도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므로 예산상의 이유로 구형 제품을 준비해야 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또한 시계 수가 많으면 열 발생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부품을 조립할 때 열 방출도 머리 한 구석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코어 수는 "많을수록 좋은가요?"
예전에는 프로세서가 서버용 싱글 CPU와 듀얼 프로세서였으나 지금은 PC뿐 아니라 스마트폰까지 포함하는 멀티코어 시대다.
프로세서의 하나의 정사각형 플라스틱 패키지에 여러 CPU 코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어가 4개라면 정확히 4배라고 해야 할 것이다. 고도로 독립적인 프로세스가 병렬로 동작할 때 상대적으로 성능이 향상되지만 최근의 멀티쓰레드 프로그램에서는 쓰레드 간 통신 등의 오버헤드가 발생하여 성능이 선형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
그러나 텍스트 편집, 편집, 통신 등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멀티태스킹 시스템에서는 병렬로 작동할 수 있는 프로세서가 없으면 경험뿐만 아니라 실제 성능도 다릅니다. 그러나 현재 옵션은 2코어와 4코어입니다.
또한 게시판에서 코어 수에 대해 2C4T, 4C8T 등의 표현을 볼 수 있는데, "저게 뭐야?" 2코어 4스레드, 4코어 8스레드의 약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쓰레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으로 자유롭게 생성할 수 있는 쓰레드가 아니라 논리 프로세서라고도 불리는 쓰레드이다.
Intel에서 제공하는 HTT(Hyper Threading Technology)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에서 물리적으로 하나의 코어를 여러 개로 볼 수 있으며 4C8T는 8개의 CPU가 있는 것처럼 동작합니다. 실제로 Windows 리소스 미터에서 볼 때 논리 프로세서 수에 대한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코어 수와 별도로 계산하는 이유는 같은 코어의 쓰레드가 캐시를 공유하기 때문에 2C4T와 4C4T가 같아도 성능이 다르다.
현금이 아닌 '캐시' 이야기
캐시는 현금이 아니라 캐시 메모리입니다. CPU는 메모리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지만 RAM은 CPU보다 상당히 느리고 CPU가 RAM에서 프로그램을 그대로 읽고 실행하면 RAM의 속도가 느려져 CPU가 원래의 성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
캐시가 거기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제부터 CPU가 접근할 RAM의 내용이 캐시에 동일하다면, CPU는 캐시에 있는 데이터를 읽고 쓰는 방식으로 RAM에 직접 접근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캐시 표기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L1과 L2의 L은 레벨입니다. 캐시 수가 적을수록 CPU에 가까울수록 캐시가 가까울수록 용량이 빠르고 작아집니다.
또한, 캐시 메모리는 프로세서에 내장되어 확장이 불가능하며(과거 L2 캐시는 프로세서 외부에 설치하도록 설계되어 마더보드에서 확장 가능), 프로세서의 용량에 따라 성능이 달라집니다. 은닉처. 따라서 프로세서를 거의 동일한 다른 품목과 비교할 때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CPU와 마더보드를 연결하는 "소켓"
완성된 PC를 사고 싶다면 당분간은 고민할 필요가 없지만 부품점에서는 프로세서 가격표에 LGA1155 등 소켓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프로세서는 단독으로 작동할 수 없으며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회로를 연결하는 마더보드와 결합되어야 하며 해당 마더보드와의 연결 지점은 소켓입니다. 따라서 프로세서와 마더보드에 대해 서로 다른 소켓 유형 조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켓의 모양은 프로세서의 제조업체 및 세대에 따라 다릅니다. 핀 호환이 가능합니다. 구형 AMD x86 호환 프로세서는 핀 할당 호환성이 있어서 인텔 프로세서용 마더보드에 장착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완전히 다릅니다.
부품점에서는 소켓의 모양이 프로세서와 마더보드에 게시되어 있으니, 결합이 가능한지 확인 후 구매하세요. 나중에 더 높은 성능의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하려면 동일한 소켓이 있는 프로세서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TDP"가 더 작아야 합니까?
또한 Thermal Design Power의 약자이며 Thermal Design Power라고도 하는 TDP 83W와 같은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말하면 얼마나 많은 열이 발생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자 전력 소모량을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고성능 프로세서는 종종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프로세서에 부착된 방열팬도 크다. 부품으로 나만의 PC를 만드실 경우 팬의 크기와 케이스의 크기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형 PC를 개발머신으로 사용하려고 했으나 팬 크기가 큰 소형 케이스에는 사용하고 싶었던 성능의 프로세서가 맞지 않습니다. 이에 우는 연기를 우선시하며 케이스를 크게 만들 수 밖에 없었다. AMD는 Intel과 AMD에 비해 TDP가 더 높은 경향이 있으므로 AMD 프로세서를 선택할 때 특히 주의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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